이아롬

마당이 있는 시골집에서 미니피그를 키우며 살기 위해 헬로파머에서 일하고 있는 매니징에디터. 도시청년 농사 자립 프로젝트 '유기농펑크'로 활동하며 농사와 생태적인 삶에 관심이 많습니다.

Visit My Website
모든 작성글 보기
혹시,

이런 기사를 보신 적 있나요?


 

<청년창업농(청년창업형 후계농) 선발 및 영농정착 지원사업>(이하 청년창업농 지원사업)이라는 지원사업에 선정된 일부 청년농업인들에게는 지원금 형식의 바우처 카드가 지급되고 있습니다.

영농경력에 따라 1년차는 월 100만원, 2년차는 90만원, 3년차는 80만원으로 최장 3년까지 지급되는 지원금입니다.

청년농업인들은 ‘영농정착지원금’이라 부르는 지원사업이죠.

이 지원금은 일종의 기본소득처럼 농가 경영비와 일반 가계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농지구입이나 농기계 구입 등 자산 취득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고, 국고보조금 카드로 사용할 수 없는 업종(예: 유흥업소) 에서는 카드가 승인되지 않습니다.

해당 지원사업을 받는 청년농업인들은 일정기간 마다 160시간의 교육과 경영장부, 보고서 등을 작성해 자신의 영농상황을 증명해야 합니다.

 

얼마전 복수의 미디어와 한 의원실에서 ‘청년농부가 지원금을 어디에 썼는지’ 에만 초점을 맞춰 비난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평소 청년농업인을 만나는 것이 일인 헬로파머 에디터는 “청년창업농 지원사업의 본질적인 문제는 그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를 내내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더 두고만 볼 수 없어 청년창업농의 본질적인 문제를 진단하고, 정책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제안하는 자리를 만드려 합니다.

 

해당 토론회의 판은 헬로파머가 마련하지만 기획에는 청년농업인 당사자 박푸른들, 이종혁, 이하연이 참여해 당사자의 목소리를 담는 구성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세 당사자는 각각 청년창업농 지원사업 선정자, 비선정자, 선정자(수혜자)로 구성되어 각기 다른 상황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토론회가 청년창업농만의 자리가 되지 않도록 연구자, 귀농귀촌희망자, 정책담당자, 농민단체 활동가, 정치인 등 다양한 분들을 모시려 합니다.

토론회가 현실을 진단하고 더 나은 대안을 제안할 수 있도록 설문 / 오픈채팅방 / 토론참여로 목소리를 내 주세요.

 

※청년창업농 지원사업 진단 토론회 일정

날짜: 2018년 11월 27일 화요일 오후 1시~5시

장소: 안국역 상생상회

주최: 헬로파머

기획: 이아롬(헬로파머), 박푸른들, 이종혁, 이하연(청년농업인), 한우준(한국농정신문 기자)

문의: 이아롬(010-9282-9694)

설문참여: https://goo.gl/TR4deS

오픈채팅방 입장: https://goo.gl/93VaE9

시간 내용 기타
13:00-13:30 자기소개
13:30-14:30 발제 0. 청년창업농 설문 공유

1. 영농정착지원금과 국내 정책지원사업

2. 국내외 선진 정책 및 지원사업

3. 창업농 선정자 발제1

4. 창업농 선정자 발제3

5. 창업농 미선정자 발제

14:40-15:30 그룹별 주제토론 1 관심사/정체화 별 주제토론 및 토론결과 공유
15:40-17:30 그룹별 주제토론 2 정책제안 주제토론 및 토론결과 공유
17:40-17:00 마무리 소감나누며 마무리

 

※청년창업농 지원대상자들만 모여 이야기하는 토론회는 아닙니다.

관심있는 분부터 연구자, 정책 담당자까지 다양한 분들이 오셔서 토론회를 풍성하게 만들어주셨으면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메일과 오픈채팅방으로 공유드리겠습니다.

 

이아롬

마당이 있는 시골집에서 미니피그를 키우며 살기 위해 헬로파머에서 일하고 있는 매니징에디터. 도시청년 농사 자립 프로젝트 '유기농펑크'로 활동하며 농사와 생태적인 삶에 관심이 많습니다.

Visit My Website
모든 작성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