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곤

시골에서 농사 안 짓고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드론 등 신기술에 관심이 많습니다.

모든 작성글 보기

© 게티이미지뱅크

 

청년창업농 영농정착지원사업 접수가 시작됐다.
모집 기간은 오는 1월 31일까지다.
작년과 같이 1600명을 모집한다.
농림사업정보시스템에서 지원할 수 있다.

Q.청년창업농 영농정착지원사업이 뭐야?
A. 청년창업농 영농정착지원사업(이하 청창농 지원사업)은 영농 초기 불안정한 수입으로 인해 생활안정이 어려운 청년창업농의 정착을 돕기 위한 사업이다. 최대 월 100만 원을 3년간 지급한다.

Q. 누가 지원할 수 있어?
A. 만 18세 이상 만 40세 미만 청년으로, 농업경영정보시스템에 경영주로 등록한지 3년 이하인 독립 경영주, 독립 경영 예정자가 대상이다. 남성의 경우 병역을 필하거나, 또는 면제자여야 한다. 단, 병무청으로부터 후계농업경영인 산업기능요원 복무자로 결정 통보를 받은 경우에는 신청이 가능하다. 독립 경영 예정자의 경우 신청일 이전까지는 해당 시·군·광역시로 주소 이전을 마쳐야 한다.

Q. 지원내용은 뭐야?
A. 가장 대표적인 지원은 영농정착지원금이다. 1년차 월 100만원, 2년차 월 90만원, 3년차 월 80만원을 바우처를 통해 지급한다.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자금, 귀농 창업자금 등 금융지원과 농지은행 매입비축 농지 등의 임대, 매매 등 농지 지원, 농촌진흥청·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정원) 의 교육 및 컨설팅 사업 우선지원 등을 연계해 지원한다.

Q. 영농정착지원금은 맘대로 쓸 수 있어?
A. 아니다. 농업·유통업·주유소·의료기관 등 20개 업종 외에는 사용할 수 없다.

Q. 청창농 지원을 받을 경우, 반드시 해야 하는 의무가 있어?
A. 있다. 필수 교육을 받아야 한다. 1년차는 40시간, 2·3년차는 20시간의 교육을 받아야만 한다. 또한 지원 대상자는 청창농 지원을 받은 기간 만큼 이후에도 영농에 종사해야한다.

이 밖에 더 궁금한 정보는 1670-0255(청창농 지원사업 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김현곤

시골에서 농사 안 짓고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드론 등 신기술에 관심이 많습니다.

모든 작성글 보기